미래교육지원연구소원격평생교육원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사례로 풀어낸 영유아 문제행동지도 지침서

일반과정 
학습시간: 31시간 (총30강) 수강료: 129,600원
교육과정사진
강의 미리보기
강좌구성:
31시간 (30강)
수강기간:
4주
수료기준:
진도율 80%이상, 시험 2회, 과제 1회

학습기간

수강료 129,600
총 결제금액 129,600
  • 과정소개

    영유아 문제행동의 범위와 특징을 알고, 영유아 개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문제행동에 접근할 수 있는 과정이다.

    문제행동 발견 시 적절하게 대처하는 방향에 대한 지도 전략을 보여준다.​ 

  • 학습대상

    어린이집 보육교사 

  • 학습목표

    다양한 사례를 통해 영유아 문제행동을 파악하고, 유아와 교사의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문제행동을 해결할 수 있다.

    학습을 통해 영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예방과 반응 원리를 습득할 수 있다.

    영유아 문제행동을 개선하고,영유아의 긍정적 변화에 영향을 줄 수 있도록 실제적 지도 전략을 제시한다.​ 

  • 교수소개

     

    김재희 

     

    경력

     

    세종사이버대학교 아동가족학부 겸임교수        2014.9-현재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 가족학 겸임교수    2019.3-현재

    수탁연구참여                                         2017.1-2018.12

    가천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겸임교수                    2016.9.1-현재

    이화여자대학교 아동학 비상임 연구원                2016.4.8-현재

    동대문구 구립 도담 어린이집                          2016.3-현재

    광진구 구립 도담 어린이집                          2015.3-현재

    수원대학교 아동복지학과 객원교수                     2015.3-2018.8

     

    학력

     

    이화여자대학교 아동학 박사 2015.8

     

    이은경

     

    경력

     

    백석대학교                                       2009.8.24 - 2018.12.20

    숭실원격평생교육원 놀이지도 수업진행 교강사 2017.3.1 - 현재

    안동대학교                                         2015.3.2 -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2009.6.22 - 2013.1.22

    충북대학교                                       2012.9.1 - 2019.8.31

    충청대학교                                         2009.3.2 - 2011.8.19

    평택대학교                                         2017.3.2 - 2017.12.21 

     

    학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 가정과교육 전공석사  2003.8

     

     

     

  • 학습내용
    차시 내용
    1차시 문제행동이란 무엇일까요?
    2차시 영유아 문제행동지도 방법
    3차시 기본생활 문제행동
    4차시 사례별 발달 지원하기: 식습관
    5차시 사례별 발달 지원하기: 청결
    6차시 사례별 발달 지원하기: 휴식과 공동생활
    7차시 신체운동 발달 문제행동
    8차시 사례별 발달 지원하기: 영아의 운동
    9차시 사례별 발달 지원하기: 유아의 운동
    10차시 사례별 발달 지원하기: 건강
    11차시 사회성 발달 문제행동
    12차시 사례별 발달 지원하기: 영아의 공격성/위축 단절
    13차시 사례별 발달 지원하기: 유아의 공격성
    14차시 사례별 발달 지원하기: 유아의 위축/단절
    15차시 사례별 발달 지원하기: 유아의 갈등 유발 행동
    16차시 영유아 정서문제행동 평가하기
    17차시 아직은 혼자가 불안해요.
    18차시 나는 자꾸 화가 나요.
    19차시 나는 능력이 없어요.
    20차시 나는 두려워요.
    21차시 나를 인정해주세요.
    22차시 긍정적인 정서를 키워주는 인성 지도
    23차시 영유아 정서문제와 부모상담
    24차시 영유아 언어발달문제 평가하기
    25차시 나는 말을 잘 못해요.
    26차시 나는 잘못된 말을 써요.
    27차시 영유아 언어촉진을 위한 활동 계획하기
    28차시 영유아 언어촉진을 위한 언어활동 지도
    29차시 영유아의 인지발달 문제행동 평가하기
    30차시 놀이와 활동이 나아지지 않아요.
  • 평가기준
    평가항목 진도율 시험 과제 진행단계평가 수료기준
    평가비율 - 70% 20% 10% -
    수료조건 80% 이상 0점 이상 0점 이상 0점 이상 60점 이상